2등급을 1등급으로 보이게 하는 세특

중학생은 모르지만 고등학생이 되어 학기가 끝날 무렵에는 ‘생리학부’, ‘기재’가 얼마나 큰 압박인지 알 수 있습니다.발등에 불이 붙기 전에 ‘압박’에서 ‘미혹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오늘은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우리 학교 선생님이 좋아하고 대학 입학사정관이 더 좋아하는 세특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과목은 뭐든지 좋습니다.어떤 과목의 어느 단원도 나의 희망 진로, 나의 창조체 활동과 연관 질 수 있습니다.”관점”을 “디자인” 해야 합니다. 우선 의약학 계열에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심청전>을 토대로 주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특히 기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봅시다. “시각 장애의 원인과 치료”를 주제로 탐구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실명의 원인은 시기로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눠집니다.후천성의 경우, 안구 질환인 백내장과 녹내장의 경우는 치료가 가능합니다.그러나 시신경 손상이 원인이라면 치료는 불가능합니다.”심봉사”는 다시”눈을 뜬 것으로 “에서 시신경 손상으로 장애를 입은 것은 아닙니다.의학 자료의 탐구를 통해서, 심봉사는 백내장으로 손상된 수정체가 충격에서 이탈하며 빛이 눈에 들어왔다는 가설을 세웁니다.수정체가 없어도 볼 수는 있지만 거리에 의한 굴절 조절 못한 채 푸른 빛이 수정체를 거치지 않고 망막에 직접 닿느라 세상이 파랗게 보입니다.고전 소설은 “국어”교과 학습 혹은 순수하게 국어세 특히 내용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진로에 확장하고 탐구하는 계기가 됩니다.그리고 이 정도가 되라고 눈치 챘는지 모르겠습니다만,”국어”에서 시작된 “진로”관련 세특이 “과학”에 확장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수정체, 빛의 굴절, 망막하지 않나!!! 알았죠?

여기서 멈추지 않아요.그럼 <심청전>을 경찰행정학, 무역학, 법학계열 진로희망자의 세특기로 디자인해 보겠습니다. 심청전과 관련해서 형법을 적용해 볼까요?난징 상인들은 인신매매를 했기 때문에 형법 289조 1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국외로 이송할 목적으로 유인, 약취하거나 이송하였으므로 형법 288조 2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인신매매를 통해 이송된 사람을 숨지게 한 경우 형법 291조 2항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꿈 운사의 화주 승려의 경우 미성년자의 사리 분별이 부족을 이용하고 재물을 교부된 것으로 형법 348조 1항의 적용이 가능합니다.혹은 심봉사의 재물을 횡령하고 반환하지 않아 형법 355조 횡령, 배임 적용도 가능합니다.이런 자료 조사를 토대로 주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해서 발표하면 될 것입니다.<심청전>을 인물 분석, 줄거리 주제 의식, 서술 상의 특징 같은 탐구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서 이렇게 탐구하도록 학생을 “대학”을 좋아합니다.우리 아이들은 “대학”의 좋아할 수 있습니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생기부 디자이너”가 됩니다.우리 아이들이 열심히 노력한 것을 선생님이 쓰지 않으면 어쩌나 걱정할 수도 있었지만 그 전에 우리 아이들이 이런”관점”을 가질 수 있으며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를 더 걱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을 선생님과 소통하면서 자기 매력을 알리는 데 왜” 쓰지 않는다” 수 있나요? 우리 아이들이 국영 수사과의 객관식 정답은 잘 이끌어 내는데 이런 역량을 발휘하기에 미숙하다면” 하고 쓰고, 소통하고 분석하고 이해하고 협업하고”과제를 성취하는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교과 역량”과 “비교과 역량”이 이른바 미래 역량이라는”4C”역량과 결합하면 어떨까요?우리 아이들과 아이들의 생활 기록부는?”생기부를 디자인”수 있다”관점”는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